조선시대는 물론 최근까지도 농촌에서 볼 수 있던 디딜방아의 모습 그대로이다.
- 물레방아
고구려의 중이 610년 일본에 건너가서 연자맷돌을 만들었다는 사실은 일본서기에 의해서 잘 알려진 이야기다. 여기서 연자맷돌은 일반적으로 물레바퀴를 동력으로 한 연자방아의 통칭으로 해석되고 있다.
공예계가 새로운 공업디자인 분야를 주체적으로 수용할 수 없게 한 원인으로 작용했다. 1980년대초에는 그 동안 공예의 본령으로 여겨져왔던 실용적인 면이 배제된 채 심미적 가치만을 추구하는 새로운 흐름이 생기기도 했다. 공예라는 용어는 문호개방 이후부터 쓰이기 시작했으며 1932년 조선미술전람
Ⅰ. 금속공예의 기원
실생활에 가장 필요했던 토기 및 석기와 함께 신석기시대에는 목기, 골가기, 패제품 등의 제작이 이루어졌지만 청동기시대가 되면 이러한 생활도구 이외에 새로이 야금(冶金)주조(鑄造)가공(加工)기술이 더해져 금속공예의 발전을 가져오게 된다. 다시 말해 기원전 일천년대 전반
금속공예품 제작을 위한 가공 및 성형의 기본적인 기법은 예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과거에 주로 쓰인 기법이 있고, 현대에 주로 사용하는 기법이 있는데, 이러한 성형 및 가공기법의 차이는 전통공예품과 현대공예품의 형태적 특성을 구별 짓게 한다. 전통공예는 공예품의 종류와 재료
금속을 다루는 문화가 발전하면서 자연스럽게 금속을 수저에 이용하는 방법이 보편화된 것이다.
2. 한중일 삼국의 젓가락 형태 차이와 음식과의 연관성
(출처 : http://blog.naver.com/siryu21?Redirect=Log&logNo=30000085859)
한국, 중국, 일본 삼국은 식생활이 달라 젓가락의 크기와 모양이 나라마다 다르다. 중
조선시대까지 각 시대마다 기형(器形)의 차이는 있으나 제작수법과 합금술에 있어서는 거의 변함 없이 청동제품을 제작ㆍ사용하여 왔다. 아울러 금ㆍ은ㆍ동ㆍ철의 금속제 공업문화가 시대발전에 따라 더욱 발전하여 이어져 왔다고 볼 수 있다. 금속공예기법, 실용적인 청동제 무기ㆍ장신구에 이르기
Ⅰ 금속공예에 대한 전반적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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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속공예란?
금속을 주된 소재로 하여 가공한 공예품 및 만드는 기술을 말한다. 또는 금공(金工),금속세공(金屬細工)이라고도 한다. 금광석(金鑛石)에서 금을 채취하는 야금술(冶金術)이 고대 이집트,메소포타미아, 인도, 중국 등 고대문명이
Ⅰ. 관람을 하기까지
나는 황금 같은 주말을 박물관 같이 따분한 곳에서 보내야 한다는 생각을 떨쳐 버리지 못한 채 경복궁으로 가는 지하철에 올라탔다. 대표적인 박물관답게 교통 시설을 편리했다. 지하철 출구로 나오자마자 박물관의 넓은 마당이 한 눈에 들어왔다. 입장권을 끊는 곳에서 좀 더 들
금속공예에서 애용되던 시문(施文)수법이었던 것을 청자에 응용한 것이다. 전자를 백상감(白象嵌) 후자를 흑상감(黑象嵌)이라 한다. 상감청자 초기단계에는 매우 제한된 면에 주로 흑상감이 사용되었으며 대체로 구름과 학, 연꽃, 모란, 수양버들과 갈대와 물오리 등을 상감문으로 나타냈다. 이것은 원
금속제품을 제작하였고 새로운 재료의 개발과 그들 자신의 지혜의 발달은 날이 갈수록 가속화하였으니, 4~5세기 동안에 걸친 청동기시대에 이룩한 비상한 발달은 철기시대를 거쳐 고분시대(古墳時代)까지 그 여파가 이어지고 있다.
청동 하나만을 공예품 재료로 사용하던 청동기시대 이후에는 제련(